
✅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참여방법
- 정부24 온라인 제출
- 정부24 홈페이지 → 로그인
- 검색창에 주민등록 사실조사 입력
- 안내된 절차에 따라 온라인으로 거주 사실 확인서·첨부서류 제출 가능
- 공동인증서, 간편인증(카카오·네이버 등)으로 본인 확인
- 이메일·팩스 제출
- 조사 안내문에 기재된 주민센터 담당자 이메일 또는 팩스 번호로
- 신분증 사본
- 임대차계약서, 공과금 고지서 등 거주 증빙 자료 송부
- 조사 안내문에 기재된 주민센터 담당자 이메일 또는 팩스 번호로
- 모바일 인증
- 일부 지자체에서는 문자로 전송된 URL 접속 후 본인 인증으로 사실 확인 가능
- 간단한 거주 확인 응답만으로도 참여 인정
- 전화 확인
- 방문조사 시 부재 중이었다면 안내문에 담당 공무원 연락처가 있음
- 해당 번호로 전화 후, 추가로 증빙 자료를 이메일/팩스로 보내는 방식
✅ 필요한 증빙 자료 (예시)
- 본인 명의 임대차계약서
- 전기·수도·가스 요금 고지서
- 관리비 영수증
- 기타 실제 거주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
✅ TIP
- 비대면 참여는 지자체별로 운영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.
- 안내문을 꼭 확인하시고, 해당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전화해서 가장 편한 방법을 확인하는 게 좋아요.
- 만약 기간 내에 응답하지 않으면 “거주 불명”으로 처리될 수 있으니, 꼭 참여해야 합니다.